양배추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의 품종은 매우 다양한데 현재는 푸른 양배추, 적양배추, 사보이 양배추, 방울다다기 양배추 등이 일반적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푸른 양배추의 소비량이 가장 많으며 샐러드와 볶음요리, 숙채 등으로 활용되고 있고, 적양배추는 샐러드 채소, 즙 등 제한적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이배추도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보이 양배추는 최근 제주지역에서 시험재배에 성공하여 유통되고 있으며 , 방울 다다기 양배추는 요즘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방울토마토만큼 작은 크기에 일반 양배추보다 2배 이상의 영양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양배추 영양 및 효능
➀ 양배추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함량이 높습니다.
➁ 양배추의 비타민 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실제 쥐를 통한 실험 결과 양배추를 먹였을 때 위 점막 회복률이 46% 향상되었으며, 출혈 및 상처 등의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➂ 양배추는 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 미국 미시간주립대의 조사에서 주 3회 이상 양배추를 먹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72%나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➃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양배추의 속으로 들어갈수록 높아지며, 심지 부위는 특히 위장에 좋은 비타민 U성분이 가장 많은것으로 밝혀져있습니다. (단 , 양배추의 심지는 단단하고 질기기 때문에 대부분 버려지지만, 심지를 살짝 찐 후 분쇄기에 갈아 주스로 마시면 영양가 풍부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사과나 오렌지를 함께 넣으면 비린맛을 완화시키고, 좀 더 상큼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겉잎이 연하고 녹색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묵직하고 양손으로 눌렀을 때 쉽게 들어가는 느낌 없이 단단한 것이 좋으며, 잎이 시들거나 상처가 있고 벌레가 먹은 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양배추를 쪼갰을 때 추대(꽃대가 올라와 꽃이 피는 현상)가 올라오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양배추 손질법
양배추는 병충해에 약한 채소이기 때문에 재배할 때 농약을 많이 사용해 세척 과정미 매우 중요합니다.
➀ 먼저 겉잎을 제거한 후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1차로 세척해줍니다.
➁ 세척 후 , 식초를 탄 물에 1~2분 정도 담근 다음 흐르는 물에 2차 세척하면 잔류 농약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대부분의 영양소는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생식으로 즙이나 주스를 만들어 먹는것이 가장 좋고, 가열 조리를 해야할 때는 살짝 볶거나 데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 보관방법
양배추는 실온에 보관할 경우 쉽게 건조되고 색이 변하기 때문에 보관방법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➀ 바깥쪽 잎 2~3장을 떼 양배추의 몸통을 싸서 보관하면 건조, 갈변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➁ 잎보다 줄기가 먼저 썩거나 가운데 심부분의 수분이 날아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먼저 줄기를 잘라낸 후 물에 적신 키친타월로 줄기 부분을 채운 후 랩으로 싸면 싱싱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➂ 장기관 보관시 사용 용도에 맞게 손질한 후 비닐 팩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냉동보관한 양배추는 국거리나 볶음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양배추 활용방법
➀ 밥, 죽, 면
양배추밥 , 양배추쌈밥, 양배추죽, 양배추 야끼소바(볶음면)
➁ 국, 탕, 찌개
양배추 된장국, 바지락 양배추탕, 양배추 김치찌개
➂ 샐러드
콘슬로우, 각종 샐러드의 주재료 및 부재료
➃ 숙채
양배추롤, 양배추숙채
➄ 볶음
소고기 양배추볶음, 소시지 양배추볶음
⑥ 구이, 전, 튀김
방울양배추구이, 감자 양배추전, 방울양배추튀김
⑦ 조림, 찜
양배추두부조림, 삼겹살양배추조림, 강된장양배추찜
⑧ 김치, 장아찌
양배추김치, 양배추물김치, 양배추고추장아찌, 피클
⑨ 기타
양배추즙, 양배추주스, 샌드위치 재료
양배추 효능 및 손질법 , 보관방법,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