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자는 도중 숨을 쉬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한동안 숨이 막혀 컥컥거리다가 한계점이 지나면 푸 하며 숨을 몰아쉬는 모습이 관찰되는데,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횟수가 시간당 5번 이상이면 심각한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원인 및 증상
비만으로 인하여 목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거나 혀, 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진 경우에도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고 상기도가 좁아져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자는 동안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1차로 만성피로와 졸음으로 원활한 일상생활이 어렵고, 2차로는 심혈관질환, 뇌졸중까지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정상인에 비해 발생률의 4~5배 높기 때문에 그만큼 사망률 자체도 높아집니다. 실제로 고혈압 환자 중 50%를 차지하는 난치성 고혈압 환자의 경우 80%가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또 하나의 큰 문제는 성인뿐만 아니라 소아에게도 많이 발병하는데, 잠을 힘들게 자면 성장이 느려지고, 집중력, 인지능력 저하, 주의력 결핍 현상이 50% 이상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정말 중요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와 예방
1) 체중 감량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는 체중 감량과 규칙적인 운동에서 시작되는데, 일반적으로 체중을 10% 줄이면, 수면 무호흡증이 약 50% 감소됩니다. 따라서 약한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체중만 감소해도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늦은 오후 시간(저녁 8시 전)에 약 1시간 정도의 수영이나 조깅등의 유산소운동이 필요하며, 간식을 줄이고 저녁 식사를 제시간에 적게 먹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금주와 금연
술과 담배는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을 심하지게 합니다. 꼭 술을 마셔야 하는 경우에는 취침 4시간 전에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3) 약물 복용 점검
일반적으로 수면제나 안정제는 증상을 약화시키므로 수면 전문의와 상의 없이 복용해서는 안되며, 다른 질환으로 복용하는 약물도 무호흡 증세를 심하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지속적 상기도 양압기
중등도 이상의 수면 무호흡증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 바로 CPAP 착용입니다. 자는 동안 실내 공기를 마스크를 통해 호흡하게 되는데 압력을 가해 기도로 불어 넣게 되어 무호흡 발생을 예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치료율은 100%에 달하지만, 매일 착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는 합니다.
5) 수술
수면 무호흡에 관한 수술은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부위가 분명하게될 때 시행해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원인 및 증상,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